반응형

안녕하세요. 뚱별입니다. 오늘은 손목 결절종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려합니다. 손목 결절종 질환은 얇은 섬유성 피막안에 약간 노랗고 젤라틴같이 끈적이는 액체를 함유하고 있는 낭포성 종양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고 싶어하는 분들이 있으신거 같아서 조금 안속으로 파헤쳐 보려합니다.

손목 결절종 총정리 손목 결절종 총정리

 

손목 결절종

손목 결절종 질환은 납작한 세포로 덮여져있으며 관절과 힘줄막이 관 같은 줄로 연결되어 있는것이 많지만 이것들과 분리되어 있는것이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이는 종양이라고 보기는 어려우며 종양과 비슷한 형태로 되어있다라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손목 결절종 질환은 손에 발생하는 종양중에 가장 흔하게 발생하며 손에 생기는 모든 종양의 50%에서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성별로는 여자가 2배에서 3배가 더 많이 생기며 20대에서 30대에게 흔히 나타나게 됩니다. 양쪽손에 비슷한 빈도로 발생하고 손등쪽에 잘 발생합니다. 손목 결절종 원인은 아작 확실치 않으며 외상으로 인해서 관절액이나 힘주막 안의 관절액이 연부조직으로 새어나와 고여서 생기게 된다고 추측합니다.

손목 결절종 총정리 손목 결절종 총정리

 

손목 결절종 증상

손목 결절종 증상은 통증이 나타나지 않으며 그냥 단단한 혹이 만져지거나 눈으로 봤을때 혹이 튀어나온 모습을 하고있습니다. 이는 매우 다양하며 관찰하는 시기에 따라서도 달라지게 됩니다. 일부 환자들의 경우 물혹에 눈에 띄기전에 살짝 불쾌감이 느껴졌다고 말하며 손목 운동을 심하게 하고나서 통증이 발생되었다고 하기도 합니다.

 

 

손목 결절종 질환은 신경이나 혈관이 압박되어지면서 통증과 근력약화가 발생할수있으며 이는 관절에서 시작되어 손목의 후방에 있는 결절종 질환은 둥글고 딱딱하면서 부드러운 감촉을 가지고 있고 두드려보면 약간 출렁거리고 굴곡하면 그 인곽이 뚜렷해지게 된다. 관절에 붙어있는 손목 결절종 질환은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펼때 그 위치가 바뀌지않고 힘줄과 붙어있지도 않습니다.

손목 결절종 총정리 손목 결절종 총정리

 

손목 결절종 치료

손목 결절종 치료는 종종 자연적으로 없어지기는 하지만 스스로 없어졌다가도 다시 재발이 되어지기도 합니다. 손목 결절종 증상은 특발한경우가 없기때문에 치료가 필요없을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질환이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 통증이있거나 신경 등이 주위조직을 압박해 신경증상이 나타나거나 미용상의 문제가 있으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손목 결절종 치료방법은 외부에서 압박해 피막을 파열시키게되거나 주사기로 흡입하고 수술적으로 절제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손목 결절종 질환은 손가락으로 누르거나 손목관절을 구부린 상태에서 책같은 걸로 내려치게되면 파열이 되게됩니다. 이방법의 경우 수술 상처가 남지 않는 분들에게 유용하며 손목관절의 앞쪽에 결절종 질환이 압박에 의해서는 잘 파열되지 않는다. 주사기로 흡입하게되면 재발률이 높고 수술적 절제술은 가장 확실합니다.

손목 결절종 총정리 손목 결절종 총정리

 

손목 결절종 합병증

손목 결절종 합병증은 크게 해롭지는 않으면서 주위 신경을 눌러 손가락 저림 등과 같은 신경 증상을 일이킬수 있으며 손목 결절종 수실의 합병증으로는 재발이나 수술부위 통증, 신경손상 등이 있을수 있으며 손목 관절의 관절막을 지나치게 많이 절제하게되면 손목 관절의 불안전성을 초래하게 됩니다.

 

 

손목 결절종 대부분 특별한 증상이 없기때문에 치료가 필요하지 않는 경우가 흔하며 손목 결절종 지로한의 치료나 예후에 식이요법이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이렇게해서 손목 결절종 질환에 대해서 살펴보게되었는데요. 손목 결절종 질환이 없어지지 않는다면 치료도 한번 생각해보시길 바라면서 손목 결절종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