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뚱별입니다. 오늘은 포상기태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상기태 질환은 정말 위험한 질환이기때문에 임산부이신 분들은 꼭 보셔야 합니다. 이번시간에는 임산부의 건강을 위한 것을 살펴보도록 할테니 주변에 임산부가 있으시거나 아니면 임산부이신 분들은 집중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포상기태 총정리 포상기태 총정리

 

포상기태

포상기태 질환은 태반에 비정상적으로 영양막 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크기가 1mm에서 30mm일 정도로 크기가 큰 융모가 포도송이와 같은 모습을 하고있으며 이것들이 자궁내강을 채우고있어 포상기태 질환이라 합니다.

 

 

완전 포상기태 질환은 융모막의 융모가 수포성으로 배아와 태아가 보이지 않는것이 특징이며 불완전 포상기태 상태는 어느정도 태아 조직을 확인할수 있지만 항상 기형적으로 나타나며 생존하기가 매우 어려운걸 떠나서 불가능합니다.

포상기태 총정리 포상기태 총정리

 

포상기태 원인

포상기태 원인은 아직 명백히 밝혀져있는것은 없지만 임신초기에 정상적인 영양막에 기능문제가 발생해 혈관이 소실되고 융모에 부종이 생기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약 1000명 임산부 당 1명꼴로 겪을정도이며 아시아인에서는 이보다 더 흔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포상기태 발생의 위험 요인은 비타민A 섭취부족과 산모의 연령이 많거나 경구용 피임약을 복용하는 등 여러가지들이 거론되었지만 확실치 않습니다. 일반적인 고위험군은 20세 이하의 임신과 40세 이상의 임신 그리고 단백질과 엽산, 카로틴 섭취의 부족 등 산모가 영양부족일때 나타나게 됩니다.

포상기태 총정리 포상기태 총정리

 

포상기태 증상

포상기태 증상은 임신 20주 전에 질출혈이 발생하게 되거나 이른시기에 임신성 고혈압이 나타나고 갑상선 기능장애를 일으킬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산전 초음파 검사로 많이들 진행하게되면서 임신초기에 질출혈이나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초음파검사를 하면 확인이 된답니다.

 

 

그렇기때문에 임신 조기에 정상적으로 임신이 되었는지를 보기위해서는 초음파 검사가 필수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질출혈이 함께 나타난다고 하더라도 초음파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검사이기때문에 필히 받는것이 좋습니다.

포상기태 총정리 포상기태 총정리

 

포상기태 예방방법

포상기태 예방방법은 고령이나 너무 이른시기의 임신 등에서 흔히 나타나며 영양소결핍의 문제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선진국에서는 조금 낮게 발생하는 것을 보았을때 영양상태와 연관성이 가장 큰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평소에 균형잡힌 식이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거의 대부분이 치료가 가능하기는 하지만 치료를 하지 않게되는 경우 악성종양의 형태로 변하기때문에 조기에 발견을 하였다면 치료를 진행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포상기태 치료 후에도 종양이 지속되거나 악성 종양의 형태로 진행할수 있습니다.

포상기태 총정리 포상기태 총정리

 

그러니 포상기태 치료를 하신후에 정기적으로 호르몬 수치를 검사하는 것이 중요하며 호르몬 수치가 정상화 되는 것이 확인되어야 하고 정상화된 후에 다시 증가하는 경아가 생길수 있으니 정해진 기간 동안에는 꼭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다행히도 포상기태 질환의 경우 항암약제에 잘 반응하기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사를 통해서 조기에 발견한다면 포상기태 질환을 빠르게 치료할수도 있습니다. 이렇게해서 포상기태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임산부이신분들 꼭한번 포상기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포상기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