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뚱별입니다. 이번시간에는 난소 기형종 종양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여성들에게 취약한 난소 기형종 종양은 젊은 여성들에서 흔하게 나타나고 있어 그 위험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를 수술하고 난 후에 임신은 가능한지 아니면 임신을 못하는건지 걱정이되어 검색들을 하면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글쓴이 역시 같은 여성이기에 이러한 질환에 당연히 노출 되어있기때문에 조금만 자궁쪽에 문제가 있어도 여러가지 것들을 생각하게되고 검사를 받게 되는만큼 상당히 심각한 질환이라고 보고있습니다.

 

난소 기형종

난소 기형종 종양에 대해서 잘 알지못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으신데 여성분들이라면 꼭 이 질환에 대해서는 알고 계셔야 한다고 생각이 들게되어 글쓴이가 아는 것을 공유하고자합니다. 이는 난소의 성세포에서 나타나는 종양을 이야기하는 것이며 다양한 형태의 조직으로 변할수있는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위험성을 배제할수 없는 질환입니다.

 

보통적으로 발생하는 낭종의 경우에는 종양 안속이 수액의 성분으로 들어있는데 난소 기형종 질환의 경우에는 머리카락과 치아 그리고 근육과 연골, 지방과 피지, 뼛조각 등 여러가지 조직들이 함께 들어있다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이는 20대에서 30대의 젊은층에 있는 여자들에게 흔하게 생기는 생식세포 종양이기때문에 항상 검사를 받으실때마다 이질환이 존재하는지 아닌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만약 종양의 크기가 커지게 된다라면 난소만이 아닌 난관과 자궁까지 압박을 하게 되기때문에 상황이 더욱 안좋아 질수도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로 임신을 계획하시게 되는 경우 배란과 착상에도 문제가 되어지며 난임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기때문에 꼭 산부인과에 가셔서 빠르게 진단을 받으시고 치료를 받으시는것을 권해드립니다.

 

현재 아이를 갖고 싶은데도 불구하고 아이가 생기지 않는다거나 착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라면 난소 기형종 질환을 의심해야합니다. 이는 약 1%정도 내외에서 악성종양으로 변할수도 있기때문에 방치하면 안되며 크기가 커서 정상적인 난소 조직의 비율이 적어지게 되는 경우에는 난임이 되어져 아이를 갖기가 힘들어 질수도있습니다. 그러니 아이를 갖고 싶으시다면 자신의 자궁의 건강을 미리 체크하면서 계획을 세우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난소 기형종 자체를 치유한다고 하더라도 언제 어느때 재발할지 알수가 없으며 재발율이 10%에서 15%까지 높기때문에 치유를 하게 된다고 하시더라도 계속해서 지속적으로 검사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재발성이 높은 종양이니만큼 여자에게는 정말 치명적이기때문에 아이를 가질 생각이 없으시다고 하더라도 치유를 받으셔야 합니다.

 

이제부터는 이질환이 왜 나타나게 되는지 그리고 임신을 할수있는것인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자연적으로 임신이되는지 그리고 재발하는 경우 치유가 불분명해지는지에 대해서 물어보시게 되는데 그러한 부분까지 세세하게 말씀을 드릴테니 하나씩 천천히 읽어 내려가 주시기 바랍니다.

 

난소 기형종 원인

난소 기형종 원인은 선천적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있으며 여성의 주변환경과 건강적인 요인으로 호르몬의 분비로 인해서 영향을 미치게 될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선천적과 후천적 두가지 요인으로 나뉘게 된다고 보시면 되는데 선천적인 원인으로는 아직까지는 자세하게 밝혀진것이 없으며 크기가 작을땐 검사를 통해서 보이지 않지만 크기가 점점 불어나게 되면서 발견이 되어지게 된답니다.

 

후천적인 원인을 보았을때에는 여성의 주변환경에 따라서 발생할수있으며 여성의 건강적인 요인이 문제가 될수도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 분비의 영향을 받게 되면서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스트레스나 식습관 그리고 배란과정 등의 문제 등에 따라서발생할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원인을 찾기위해서 검사를 진행해서 그원인을 찾아서 그에 맞는 방법으로 개선을 시켜줘야 한답니다.

 

태아기때 난소에 있는 수백만개의 원시난포 세포의 경우 나중에 성숙하게 자라나게 되면서 배란되어있는 난자와 정자가 함께 마주하게 된답니다. 그런데 이러한 과정들이 진행되어지기 전에 스스로 분화를 거듭하게 되면서 수를 더 늘리고 점점 성장하게 되면서 이질환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되어지기도 합니다.

 

이는 자연적으로 소실이 되어지는 혹이 아니기때문에 꼭 수술을 통해서 제거해야 하며 주로 가임기에 있는 여자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기에 수술을 할시에 이에 나타난 종양만 선택하여 없애고 난소조직을 남겨 난소의 기능이 원활히 될수있도록 정상적인 기능을 할수있도록 보존하게 도와주어야 한답니다.

 

난소 기형종 증상

난소 기형종 증상을 보자면 처음에는 종양의 크기가 크지 않기때문에 어떠한 것도 느찔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경과하면서 지속적으로 커지게 되면 갑자기 하복부에 복통이 일어나고 복부 통증이 심해지게 되면서 출혈을 보일수 있습니다. 복통의 경우에는 짧은 시간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꽤 오랜시간동안 고통의 시간이 발생하고 질환으로 인해서 난소가 꼬이게 되어 바늘로 뾰족한걸로 찌르는듯한 참지못할 고통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만약 난소가 꼬인 상태가 계속해서 발생하게 된다라면 난소의 기능이 상실되어 질수도 있기때문에 이때에는 바로 진단을 받은후에 즉각적으로 치유를 진행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이때 조금이라도 골든타임을 놓치게 된다라면 난소가 자신의 기능을 잃어버리게 되면서 모든 상태가 악화되어질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과 대변을 볼시에 통증이 느껴지게 될수있으며 변비가 갑자기 심해진 상태가 되거나 오줌을 누기가 너무 힘들어 지는 등 많은 기능의 이상이 생기게 될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있을때 불편함이 느껴지게되거나 혈관이나 림프관의 통로가 막히게 되면서 증상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뿐만아니라 복부팽만감이나 압박감이 생기고 생리가 제날짜에 하지 않으며 배란장애가 일어나고 부정출혈이 나타나는 것은 물론 배뇨장애 등 다양한 증상을 발생시키게 된답니다. 그렇기때문에 한가지만의 증상으로 이를 판단하기에는 너무 어리석은 생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성장속도가 느리기때문에 빠르게 바라견하기란 어려우며 증상조차 느끼기가 어렵지만 종양의 크기가 커져서 자궁을 압박을 가하게 되는경우 다양하게 증상들이 나타날수있기때문에 갑자기 복부가 땡기고 아프거나 쿡쿡 쑤시는 듯한 느낌이 들게 된다면 지체하지마시고 바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심할때에는 복부에 종괴가 만져지게 되면서 찾게 되는데 이경우에는 종양의 크기가 상당히 커진것이기때문에 시간을 늦추지마시고 빠르게 병원으로 향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렇게해서 난소 기형종 증상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어떻게 진단을하고 치료를 이어가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난소 기형종 치료

위에서도 젊은층 여성분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설명을 드렸었는데 제가 이부분을 강조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젊은층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난소 기형종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대수롭지않게 생각하고 그냥 넘기게 된답니다. 그렇게 바쁜 현대시대를 살아가다가 나중에 추후에 자신의 모습을 돌아볼때쯤에 점점 증상이 악화되어서 치료를 하려고 찾으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그러지마시라고 이러한 부분들을 설명을 드리고 있습니다.

 

나이가 어려서 난소 기형종 쯤이야 괜찮겠지가 아니라 나이가 어리니 좀더빨리 치료를해서 재발의 확률을 낮추고 자신의 사랑하는 사람의 아이까지 가질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때문에 그냥 넘기지마시고 조금이라도 아프거나 자궁쪽에 이상이 있는듯한 느낌이 든다면 지체하지마시고 그다음날이든 간에 바로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들 이를 없애는게 무섭다고 생각하시는데 요즘은 의학기술이 잘되어있기때문에 무섭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우선 이는 자연적으로 없어지는것이 아니기때문에 복강결 수술을 진행하여서 종양을 없애주어야합니다. 하지만 만약 종양의 크기가 너무 커진 상태에서 검사를받고 치유를 하시게 되는 경우에는 난소의 일부를 없애거나 전체를 제거해야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경우에는 아주 상태가 좋지않은것을 말하는 것이기때문에 처음에 잘 발견해서 치유를 진행하게 된다라면 충분히 완치를 할수 있기때문에 처음부터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난소 기형종 치료가 어려운것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재발율이 위에서 말했듯 너무 높기때문에 난소를 건강하게 지속적으로 유지하기위해서는 항상 정기검진을 통해서 계속해서 검사를 진행하여 관찰하셔야 한답니다. 난소 기형종 질환은 사후관리를 꼭 필요로하기때문에 만약 이를 그냥 넘기게 되신다면 나중에는 정말 후회할일이 생기실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