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뚱별입니다. 오늘은 베이커 낭종 질환에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것입니다. 베이커 낭종 질환은 슬와라는 이름으로 불리우기도 하는데요. 현재 많은분들이 생각보다 흔하게 겪고 있다라는 소리를 듣게되면서 늘상 저 역시도 부모님이 무릎이 아프다거나 걷는것을 힘들어하시면 체크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부모님의 사랑을 너무 늦게 깨달은 나머지 항상 부모님의 건강에 신경쓰려고 노력하는데요. 여러분들 역시 부모님이 아프신 모습을 보기 싫으시면 글쓴이처럼 늘 챙겨드리는 습관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베이커 낭종

베이커 낭종 질환의 경우에는 슬와부 안쪽에있는 경계부에 수분으로 채워져있는 주머니를 의미하는것입니다. 이는 슬와낭종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답니다. 베이커 낭종 질환은 대부분 무릎에 있는 안쪽에 슬와부에서 생기게 되는데 관절을 부드럽게 움직이게 하고 관절액들이 관절을 둘러싼후에 외막을 뚫고 밖으로 유출되어지게 되면서 나타나는 물혹과 비슷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대부분 베이커 낭종 질환은 40대 이상의 여성들이 퇴행성관절을 겪고 있거나 아니면 젊은 층의 사람이 연골판 손상을 입게될때 흔하게 나타나면서 류머티즘 관절염을 겪고 있게 되는 경우에 베이커 낭종 범위가 더 넓어질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슬와낭종을 따로보기보다는 연관되어있는 것들을 눈으로 먼저 살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는 무릎 뒤쪽에 나타나있는 물혹을 말하는것인데요. 베이커 낭종 질환의 경우에는 맑으면서 뭔가 끈적끈적한 점액같은 액체가 그 물혹에 채워져있는것을 말하게 된답니다. 이는 암과 전혀 상관없는 양성혹이기 때문에 심각하고 예민하게 생각하실필요는 없습니다. 이는 퇴행성 관절염을 겪고 있다면 흔하게 발생한다고 보고있습니다.

 

대부분 이러한 질환을 성인들이 되어있는 노화가 되어진 사람들에게 나타난다고 말하게되는데 이는 절대로 잘못된 생각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드물기는하지만 베이커 낭종 질환은 어린 아이에게도 나타나기때문에 성인이든 유아이든 남녀노소 누구나 이질환에 노출되어져 있다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여러분들 무조건 안심을 하게 되면 안된답니다. 어린나이에도 충분하가 나타날수있다고하니 늘 건강을 어른들뿐만이 아닌 아이들도 챙겨주심이 좋습니다.

 

베이커 낭종 원인

아직까지 베이커 낭종 원인들이 명확하고 자세하게 밝혀져있는 것은 없습니다. 이는 무릎에 있는 관절에 윤활유에 역할을 해주는 액체가 있는데요. 이러한 활액으로 인해서 무릎을 우리가 이렇게 저렇게 자유자재로 움직일수 있는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활액의 양들이 염증과 같이 자연적으로 늘어나게 되면서 관절을 둘러싸고있는 바깥쪽으로 삐져나오게되고 이것이 점액낭이라는곳에 서서히 차게된다면서 물혹이 만들어지게 된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들을 알리 없는 일반인들의 경우에는 베이커 낭종 질환이 왜 생기는지 이해를 하지못하고 그냥 통증이 나타나는 것으로 무릎이 좋지 못하다라고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만약 무릎이 아프시다면 퇴행성 말고도 다른쪽으로 생각을 해보시는것이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무조건 한 방향만 생각을하시고 이에 따라 진행을 하시게되면 나타나는 통증은 사라지지 않고 계속해서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된답니다.

 

베이커 낭종 증상

여러분들 그런데 신기한것이 있습니다. 베이커 낭종 증상 자체의 크기가 작게 된다면 확실하게 통증이 생기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베이커 낭종 증상 자체로 보았을때 크기가 작을 경우 어떠한 통증도 없이 계속되어져서 진행되어지기때문에 추후에는 통증으로 인해서 고생을 하게 되고 무릎이 뻣뻣해져서 움직이기가 쉽지 않으실것입니다. 몸이 뻣뻣해진다면 많은분들이 아시겠지만 몸을 쉽게 움직일수 없습니다.

 

또한 부종이 이 부위에 발생되어지게 되면서 부종이 생기게 되고 직접적으로 손으로 만들어지게 되는데 이로인해서 통증이 나타나 운동을 하는데 불편함을 겪게되고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지장이 생길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경우에는 매우 드물기때문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가끔 베이커 낭종 증상 자체가 발생할수있으니 이점을 기억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베이커 낭종 증상 내용을 살펴보면 슬와부와 종창 그리고 압통이 나타나 통증을 호소할수도있으며 종종 슬와부가 쿡쿡대면서 쓰시게되면서 무언가 이상하게 들어있는듯한 느낌을 받을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활동을 하게 되는데 따라서 이크기가 커지거나 작아지면서 왔다갔다 사람을 아주 힘들게 한답니다.

 

만약에 베이커 낭종 자체가 커지게 되면 현재 나타나고있는 모든것들이 악화되어지지만 다시 크기가 원래의 상태를 찾게 되면 어느정도 참을만한 통증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그러다가 이것이 터지게되면서 장딴지에 심한 종창과 통증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인해서 전문의 선생님을 찾았을때 심부정맥혈정증으로 오인을 할숟오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퇴행성 관절염은 물론 류머티즘을 가지고있는 사람들에게서도 나타나게 된답니다.

 

베이커 낭종 진단

베이커 낭종 진단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이를 겪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똑바로 바른자세를 하게 해야하며 슬와부를 관찰하게 되면서 혹시라도 안쪽이 두드러진 분위기가 보이지 않는지 확인해야 한답니다. 그리고 이러한 통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엎드리게 한다음에 슬와부를 만져보고 그다음에는 똑바로 누운상태로 무릎을 구부려서 확인을 하게 된답니다. 이것의 경우에는 내측슬건의 외측부위에 나타나게 된답니다.

 

반월상 연골파열과 관절염이 생겼을때 삼출액이 만약에 고이게 되거나 반원성 연골이 파열되어지면서 잠김현상이 나타나게 되는것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무릎의 상태는 정상적으로 움직일수 있으며 만약 류머티즘을 겪고 있으실에는 낭종이 원위부 쪽으로 떨어져 나오게되면서 발목의 후방부까지 계속해서 밀려서 나가게 될수도 있습니다.

 

엑스레이를 찍게 되는경우에는 상태는 대부분 정상적으로 나타나게 되지만 드물게 경계나 내 석회하 등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엠알아이의 경우에는 낭종의 위치와 유형들을 육안으로 확인할수있고 다른 관잘안에 또다른 질환이 없는지를 알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늘 항상 조금만 상태가 생겨도 검사를 받으시라는 의미입니다.

 

천자의 경우에는 그곳에 가까운 신경혈관 구조를 망가지지 않게 주의를 해야하며 낭종의 액이 젤라틴으로 되어있기때문에 일반 주사바늘로 인해서는 이를 확인하기가 어려울수있습니다. 또한 현재 나타나는 통증을 개선하게 될수있지만 활액막이 계속해서 자극되어진다면 그 요인을 완전히 없애주는것이 아니기때문에 활액이 고이게 될수도 있습니다.

 

베이커 낭종 치료

베이커 낭종 질환은 동의보감에서도 나타나있는데요. 이것은 슬관절에 대한것들을 풀어서 풀이하고있습니다. 이는 무릎이 붓게 되면 회침으로 인해서 족삼리에 자침하게 되면서 부어오른것을 가라앉혀주고 행간혈 즉 엄지발가락과 두번째 발가락있는 사이에 침에 놓아주기도 한답니다. 침의 경우에는 압통이 있는 위치에 침을 놓고 경락이 서로 통하게 하게끔 만든후에 습사를 제거해주고 혈액이 제대로 순환하게 도와주어서 통증을 없애는 역할을 하게 된답니다.

 

약침의 경우에는 현재 통증이 나타나고 있는것들을 낮추어주고 기능이 제대로 활동할수있게 개선시켜주며 치료의 경우에는 강력한 소염작용을 해 황련해 독탕 약침과 봉약침 그리고 중성어혈약침 등을 이통증에 이용하게 된답니다. 추나를 이용한 상황에서는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은 물론 관절의 균형을 제대로 잡아주게 되면서 통증을 없애주고 부항의 경우에는 읍납으로 인해서 수축되어진 근육을 이완시켜주게 된답니다.

 

베이커 낭종 주의사항

그러면 베이커 낭종 주의사항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의사항 역시 알아둬야 하는 부분이기때문에 꼭 기억하고 있으심이 좋습니다. 베이커 낭종 질환을 겪고 치유를 하게되면 너무 오래 서있지 않아야 하며 체중이 많이 나가게 되는 경우에 무릎에 부담을 주기때문에 체중을 정상적으로 유지를 해주는것이 좋으며 가능한한 무릎을 쉬게해주고 무릎을 심장의 위치보다 더 높게 두게하여 부종을 막아주는것이 좋습니다.

 

그후에은 여러분들 아실수도있겠지만 무릎을 쫘악 펴준후에 부종이 있게되는경우 얼음주머니를 무릎에 대준후 15분이나 20분이 지난후에 떼주면 된답니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무릎이 무리가 가지 않도록 활동을 해주어야하며 확실하게 무릎을 보호해주는 행동을 이어지게 해야 한답니다. 이렇게해서 베이커 낭종 질환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베이커 낭종 질환을 위해서 항상 무릎을 관리해주시는 습관을 기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베이커 낭종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