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뚱별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라이증후군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이증후군 질환은 감기나 수두 등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진 어린이와 청소년이 호전되어지는 말기에 갑자기 심한 구토를 나타내며 혼수에 빠지게 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라이증후군 질환이 생명까지 위협하기때문에 참고하시라고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이증후군 증상&치료&총정리

라이증후군

아직까지는 이질환이 심하게 느껴지지는 않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라이증후군 질환은 언제 갑자기 나타날지 모르기때문에 감기나 수두와 같은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었다면 생각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라이증후군 질환은 호전이되어질때 뇌압 상승과 간기능 장애가 나타날수 있으며 이로 인해서 심한구토는 물론 혼수상태에 빠져 생명을 위협받게 됩니다.

 

 

라이증후군 상태는 뇌압이 상승되어지거나 혈중암모니아가 상승되어지고 황달이 없는 간효소 수치의 상승은 물론 혈액응고 시간의 연장 등이 특징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라이증후군 상태를 경험해본 사람들은 있지만 이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계시는 분들은 없기때문에 상황이 닥쳐오면 당황하게 됩니다.

라이증후군 증상&치료&총정리

라이증후군 원인

이질환의 경우 왜 나타나는지에 대해서 살펴봐야 하는데요. 라이증후군 원인은 아직까지는 정확하게 알려져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라이증후군 원인은 미토콘드리아로 알려져있으며 미토콘드리아가 기능을 소실하게 되면서 지방산과 카르니틴 대사 장애가 발생하게 되면서 생기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라이증후군 질환은 간에 광범위한 지방변성인 중성지방의 축적과 전자 현미경상에 미토콘드리아 형태 변화의 병변이 특징적으로 보이게 됩니다. 이는 뇌에서도 심한 부종과 미토콘드리아를 볼수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 감염이 되어진후에 발생을 하게 되며 수두와 인플루엔자 등의 바이러스 질환을 앓고있을때 아스피린복용과 연관성이 있습니다. 

라이증후군 증상&치료&총정리

라이증후군 증상

지역과 인종에따라서 나타나는 확률이 차이가 있지만 성별에는 라이증후군 증상 질환의 차이는 없습니다. 라이증후군 증상 질환은 북미에서 6세 전후의 아동에게 흔히 나타나고 국내와 유럽에서는 3세이하의 영유아에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신생아의 경우 나18세 이후의 연령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면 라이증후군 증상 상태를 살펴보겠습니다

 

 

1. 비교적 조용한 상태이며 기면과 졸려움이 있고 구토와 간기능 부전의 검사소견 라이증후군 증상 질환을 보입니다.

2. 깊은 기면상태와 착란, 망상이 나타나고 도발적, 과호흡, 반사 이상과 항진이 생깁니다. 

3. 둔감한 상태와 가벼운 혼수와 경련, 정상적인 동공반사와 같은 라이증후군 증상 상태가 나타납니다.

4. 경련과 깊은 혼수상태, 제뇌 경직, 인구 두부반사소실, 동공고정이 나타납니다.

5. 혼수상태에 빠지게 될수 있으며 심부건 반사와 호흡정지 그리고 동공 이완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위의 상태를 보실때 1단계에서부터 5단계까지 적어놓은것이며 1단계의 경우 조금은 약하고 5단계의 경우 심각한 상황입니다. 

라이증후군 증상&치료&총정리

라이증후군 치료

아직까지는 라이증후군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라이증후군 치료 방법은 나타나는 상태를 완화 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진행이 됩니다. 처음에 이질환을 의심하여 뇌압상승이 찾아오면 라이증후군 치료 방법을 빠르게 진행해야 합니다. 초기 단계의 환자의 경우 지속적인 활력증후의 세심한 관찰이 중요합니다.

 

 

라이증후군 치료 방법은 수분과 전해질을 조절하고 산과 염기 상태의 교정, 저혈당증과 고암모니아혈증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를 해주게 됩니다. 또한 모든 환자에게 정맥주사를 통해서 10%에서 15%의 포도당 용액을 지속적으로 주사를 해야하고 뇌부종이 의심하게 되면 수액량을 제한해야 합니다. 만약 혼수중인 상태라면 호흡을 돕기위해서 내삽관을 하여 적절하게 산소를 공급해줘아하며 뇌압의 관리를 해줘야합니다. 

라이증후군 증상&치료&총정리

라이증후군 합병증

예후에 대해서 많이 궁금하실 것입니다. 라이증후군 예후는 신경상태가 어느정도인지에 따라서 다른데요. 만약 라이증후군 상태가 가벼운 경우라면 24시간에서 72시간 안에 완전히 회복되게 됩니다. 또한 깊은 혼수나 제뇌경직, 경련을 보이게 되는 환자의 경우 사망할 확률이 높습니다. 

 

 

뿐만아니라 라이증후군 질환이 사망할 확률이 높은 상태에서 회복이 된다고 하더라도 지능저하와 학습장애 등의 신경 후유증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라이증후군 질환을 예방하기위해서는 열을 동반한 질환을 앓고있을시 전문인의 지시없이 아스피린을 복용시키지 않으셔야 합니다. 이렇게해서 라이증후군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굵은 글자 부분을 잘 기억하시길 바라면서 라이증후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