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뚱별입니다. 오늘은 비강암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비강암 바로 코속에 빈곳을 말하는데요. 코는 여러기관으로 연결이 되어있기때문에 문제가 생기게되는 경우 상당히 고통스러울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비강암 종양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비강암] 증상&총정리[비강암] 증상&총정리

비강암

비강암 종양은 코안의 빈곳에 발생하는 암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이곳을 비강이라고 말하는데요. 이 주위에있는 동굴과같은 부비동에 발생하는 것을 부비동암이라고 말하며 부비동암의 경우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서 상악동암, 사골동암, 전두동암, 접형동암으로 나누어지게 된답니다. 

 

 

비강암 악성종양은 인체의 악성종양중에서 1% 이하이며 두경부 악성종양의 3%에서 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정도로 드문 종양이지만 조직학적으로는 매우 다양한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드물기는 하지만 한번 나타나면 매우 고통스러운 비강암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강암] 증상&총정리[비강암] 증상&총정리

비강암 원인

비강암 원인은 작업환경과 연관이 되어있습니다. 즉 니켈과 가죽 건조, 광물성 기름, 크롬, 이소프로필 알코올, 칠기, 땜질 용접, 나무 등을 취급하는 노동자에서 상악동암의 발생이 상당히 높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니켈의 경우 편평세포암종과 나무 분진은 선암종의 발생과 연관이 있다고 보고되어졌습니다. 

 

 

편평세포암종의 경우에 흡연과 연관성이 많이 보고되어져 있기때문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태를 어떻게 눈치챌수 있는것인지 알아볼텐데요. 현재 이질환이 의심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의 글을 읽어보신후에 속하는게 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비강암] 증상&총정리[비강암] 증상&총정리

비강암 증상

비강암 증상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비강암 증상 초기에는 어떠한 상태도 나타나지 않을수도 있거나 혹은 코막힘과 후각감퇴, 콧물과 코피 등 비부동염과 유사하여 조기발견이 어렵습니다. 비강암 증상 대부분은 진행이 되어서 늦게 진단이 되어지기때문에 반복적인 코피가 날 경우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또한 비강암 증상 주변구조를 침범하는 양상에 따라서 다르게 보일수 있음을 참고해야 합니다. 

 

 

비강암 증상 안와를 침범하게 되는 경우에 안와주위 부종, 결막부종, 안구를 움직이는 역할을 하는 외안근의 운동장애에 의한 복시, 안구돌출, 시력감소 등이 발생할수 있으며 구강을 침범하게 되는경우 의치나 치아가 흔들리게 되거나 입을 열기가 어렵고 경구개의 종괴가 관찰되어질수 있습니다. 안면을 침범하게 되는 경우 안면부 비대칭과 안면의 통증 이상감각이 나타날수 있으며 뇌신경을 침범하게 되는 경우 여러 뇌신경 마비를 일으키게 됩니다.

[비강암] 증상&총정리[비강암] 증상&총정리

비강암 치료

비강암 악성종양은 그 조직학적 특성과 종양의 침범 정도, 안구와 뇌와 같은 중요 구조물의 침범 여부에 따라서 치료가 달라지게 됩니다. 다른부위의 악성종양과 같이 정상조직을 포함해서 절제술을 시행하게 되는것이 이상적이나 수술요법 단독으로는 생존률이 낮아 수술전이나 후에 방사선치료가 필요할수도 있으며 유도 항암요법과 보조적 항암요법을 병용합니다.

 

 

일반적인 수술원칙의 경우 악성도가 낮은 종양에서 눈이나 뇌와 같은 주변장기를 보존하고 안면 변형을 최소하하는 범위안에서 비강암 절제를하는것이 좋으며 악성도가 높은 비강암 종양에서는 필요하면 안구적출과 개두술을 포함해서 광범위하게 적출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는 환자의 전신상태와 수술후에 초래되는 외형적이고 기능적인 장애에 대한 극복 여부를 고려해서 치료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비강암] 증상&총정리[비강암] 증상&총정리

비강암 합병증

비강암 합병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강암 조직학적 양상과 주변조직 침범 정도에따라서 경과가 다양하게 나타나며 조기 발견이 어렵기때문에 종양자체가 늦게 발견이되지만 진행이 빠르며 주변에 뇌와 눈과 같은 중요 구조물과 인접해있어 치료법이 확립되지 않아서 예후는 불량합니다. 

 

 

1960년까지 30년간 전체적인 비강암 치료 성공률은 28% 였으며 이후 적극적이고 근치적인 두개저수술과 수술후 방사선 치료를 진행하고 한층 발전된 진단 영상기법을 통해서 종양의 범위를 정확하게 하는것이 가능해 90년대에는 전반적으로 생존율이 51%까지 높아진 상태입니다. 국내에서는 비강암 5년 생존률이 59.5%로 보고되어졌습니다. 이렇게해서 비강암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비강암 악화되기 전에 미리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비강암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